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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파일 구조안드로이드 2019. 12. 18. 07:52
처음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면 다음과 같은 폴더 구조를 가집니다.
이 중 주로 다루게 될 부분은 이 3가지의 폴더입니다.
[manifests]는 앱의 설정에 관한 정보를 넣을 때 사용합니다.
[java]는 소스코드를 넣어서 동작과 관련된 부분을 코딩할 때 사용합니다.
[res]는 resource 폴더로서 화면을 구성하거나 아이콘 등의 기타 파일들을 넣을 때 사용합니다.
manifests 폴더를 펼쳐보면 매니페스트 파일이 나옵니다.
매니페스트 파일에 대한 설명은 다음의 링크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gongmudev.tistory.com/4
java 폴더를 펼쳐보면 3가지의 폴더가 나오게 됩니다.
모두 같은 패키지명으로 3개의 폴더가 존재하는데
첫번째인 MainActivity.java는 우리가 동작시킬 소스를 작성하는 곳이고
두번째와 세번째에는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코드가 들어가는 곳입니다.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는 이상 왠만하면 MainActivity.java 파일만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res 폴더를 펼쳐보면 4가지의 폴더가 나오게 됩니다.
drawble 폴더에는 앱에 쓰일 이미지를 저장하게 됩니다.
layout폴더에는 화면 구성하는 레이아웃 파일이 저장되게 됩니다.
mipmap에는 아이콘 파일이 저장되게 됩니다.
values에는 이미지를 제외한 리소스들이 저장되게 됩니다.
- colors.xml에는 앱에서 쓰이는 컬러 값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strings.xml에는 앱에서 쓰이는 문자열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styles.xml에는 앱에서 쓰이는 스타일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사항이 있는데,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res 폴더에 넣은 모든 파일들을 R 클래스를 만들어 리소스화하여 ID를 부여합니다.
(Java 소스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소스 코드에서 ID로 리소스에 접근할 때는 R.id.XXX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상 파일구조에 관련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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